카테고리별 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report

커뮤니티

  • 공지사항
  • 언론보도
  • 온라인상담
언론보도

구리치과 밝은내일치과 김찬영 원장, "임플란트 시술 시 주의사항은?" (서울경제)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밝은내일치과 작성일18-06-19 16:04 조회604회 댓글0건

본문

‘건강한 치아는 오복 중에 하나‘ 라는 속설이 있을 만큼 현대 사회에서 치아 건강이 삶에 질에 끼치는 영향은 크다. 특히 치아 건강 중 치주 질환 또는 심한 외부 충격으로 인해 상실된 치아가 있을 경우 치아의 기능과 심미성을 동시에 찾아주는 임플란트 치료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으나, 인터넷상에 퍼져 있는 무분별한 정보 속에서 ‘진짜’ 임플란트 지식을 찾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그래서 오늘 구리치과 밝은내일치과 김찬영 원장과 임플란트의 정확한 정보를 알아보자.

Q. 임플란트란 무엇인가? 

임플란트란 치주 질환 또는 사고 등으로 상실된 치아 자리에 인체에 무해하면서도 부작용이 없는 티타늄으로 제작된 본체를 식립하고, 자연 치아와 유사한 보철물을 그 위에 씌움으로써 본래의 내 치아와 같은 기능을 회복하도록 하는 치료를 말한다. 




Q. 임플란트는 왜 필요한 것인가? 

성인의 평균 치아 개수는 약 28~32개로 이루어져 있다. 이 치아들이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선 결손된 치아 없이 모든 치아가 제자리에서 자신의 역할을 해야 한다. 하지만 예기치 못한 사고 혹은 치주 질환으로 치아를 상실했을 경우, 빠진 치아의 자리에 치아와 맞물리는 치아가 아래로 내려오거나 도미노처럼 주변 치아들이 비어있는 치아 공간으로 쓰러지는 현상이 나타나 전반적으로 치아의 간격이 넓어질 수 있다. 이는 치아가 제 기능을 못할 뿐 아니라 심미적으로도 불편함을 유발하게 된다. 따라서 치아의 탈락이 이루어진 자리에는 새로운 대체 치아를 식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Q. 임플란트는 어떤 장점이 있나? 

임플란트는 기존에 많이 이용되던 틀니나 브릿지에 비해 저작력에 있어 월등히 높은 자연치 회복력을 자랑한다. 잇몸의 통증 없이 자연치아와 유사하게 음식의 맛과 온도 질감을 느낄 수 있고, 잇몸 뼈를 유지 시켜주기 때문에 얼굴 외형의 변형 없이 안정적인 회복이 가능하다. 또한 임플란트를 통해 턱뼈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충치가 생기지 않고 관리 여하에 따라 약 10-20년 정도의 긴 수명을 자랑한다. 

Q. 임플란트 치료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임플란트 치료 시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꼭 필요한 만큼의 최소 식립을 해야 하는 것이다.임플란트의 주된 목적은 바로 치아의 기능 회복과 더불어 자연스러움이다. 하지만 불필요한 임플란트 식립은 부자연스러움을 느낄 수 있으며, 환자에게 불편함을 안겨줄 수 있다. 따라서 꼭 필요한 만큼의 최소 식립을 원칙으로 해야 하며, 본래의 자연치아는 최대한 살리는 것이 임플란트 치료의 핵심이다.

또한 임플란트의 시술 종류가 매우 다양한 만큼 일반적인 수술부터 고난이도의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따라서 환자분의 치아 상태를 정확히 이해하고 가장 적합한 치료를 제시할 수 있는 풍부한 임상경험이 뒷받침 되어야만 안전하고, 올바르게 섬세한 수술이 이루어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구리치과 밝은내일치과 김찬영 원장은 “임플란트는 많은 장점이 있음에도 모든 환자에게 다 좋을 수 만은 없다. 하지만 숙달된 의료진이라면 환자에게 기대 만족도와 비용, 수명을 고려하여 최선의 만족도를 보일 수 있다.” 라고 전했으며 ”임플란트 시술이 종결된 후에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사후보증 또는 관리제도가 있는 곳에서 꾸준히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라고 조언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